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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 고장 진단 서비스 방법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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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 고장 진단 서비스 방법 1.0




아이폰 고장 진단 서비스 방법 1아이폰 고장 진단 서비스 방법 1


이 글을 쓰기 전에 알려드리고 싶은 것은 아이폰에 문제가 발생 하면 원인은 정말 다양하고 해결 방법도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제가 제시 한 해결 방법은 수 많은 방법 중에 일부분이고 제 글 말고 다른 글도 수많은 방법 중에 일부 입니다. 그러니 절대적으로 믿기 보다는 참고 만 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의 아이폰 사용 환경은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해결책도 다양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제 글을 참고 하여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었다면 글을 쓰는 동기가 되고 보람 될 것 입니다. 너무나 빨리 변하는 모바일 세계에서 오늘의 정답이 내일은 오답일 수 있습니다. 


예전에 폰 수리를 하면서 고객들로부터 제일 많이 들은 것은 "왜 맨날 초기화를 하라고 하나요?" 입니다. 왜 초기화를 해야 하는 것일까요? 대체 초기화가 무엇이기에 고장 증상만 나오면 서비스 기사들은 매번 "초기화를 해보세요" 말 하는 것일까요.


우리가 사용 하고 있는 아이폰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나누어 져 있습니다. 이 두 가지가 한대로 뭉쳐 아이폰을 사용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사람으로 말 하면 하드웨어는 몸, 소프트웨어는 정신에 해당 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우리가 졸음이 오거나 몸이 피곤 할 때 흔히 들 "한 숨 자고 나면 나아 질 꺼야" 이 말은 몸을 초기화 하는 방법 입니다. 실제로 자고 일어나면 몸이 달라 져 있는 것을 느낍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우리가 길을 가다가 길을 잃었을 때 "맨 처음에 왔던 길에서 다시 시작" 하는 것 이것도 초기화 입니다. 이처럼 "초기화란 모든 환경과 조건을 처음으로 될 돌려 놓는 것" 을 말 합니다. 아이폰을 초기화 하게 되면 새 아이폰을 샀을 때 조건으로 되돌려 놓는 것 입니다.


또 한 초기화를 하면 동일 한 아이폰 모델과 비교가 가능 해 집니다. 같은 하드웨어와 같은 소프트웨어 조건에서 서로 비교 해 가며 문제점을 찾을 수 있는 하나의 방법 인 것 입니다. 앞으로 고장 증상과 우리가 해야 할 대처 법을 설명 하면서 초기화를 많이 언급 할 것 입니다.


다소 하기 싫고 반복 적 이더라도 아이폰을 고치는 과정이라고 생각 하시고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 아이폰 소프트웨어 문제점의 종류와 해결 방법


A. 데이터의 문제 - "모든 컴테츠 및 설정 지우기" 가 해결책 일 수 있습니다. 이는 OS가 재 설치 되는 것이 아닙니다.


B. 설정의 문제 - "모든 설정 재설정" 이 해결책 일 수 있습니다. 이는 OS가 재 설치 되는 것이 아닙니다.


C. IOS의 문제 - OS인 IOS에 문제가 있는 경우 "공장 초기화"가 해결책일 수 있습니다.


결론 적으로 소프트웨어의 문제점일 경우 데이터(컨텐츠)의 문제, 설정의 문제, ios의 문제 중의 하나 일 수 있음으로 "공장 초기화" 까지는 해 보아야 소프트웨어의 문제인지 하드웨어의 문제인지 파악 할 수 있겠습니다.




1. 아이폰 고장 증상


1-1. 파손


아이폰 고장 진단 서비스 방법2아이폰 고장 진단 서비스 방법2


1-1-1. 디스플레이 파손


1-1-1-1. 디스플레이 파손으로 무조건 디스플레이 교체를 원하는 경우 3. 항목으로 이동 하시기 바랍니다.


1-1-1-2. 파손이 되었지만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 되고 화면을 보는데 지장이 없는 경우에는 아이폰을 그냥 사용 하지 마시고 보호 필름을 디스플레이에 붙여서 사용 할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이유는 추가적인 파손을 방지 하고 무엇 보다 통화 시 얼굴에 파손 된 디스플레이가 닿을 수 있어 안전 상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1-1-2. 파손에 의한 터치 불량


디스플레이 파손으로 터치가 동작 하지 않는 경우 무조건 디스플레이를 교체 하여야 합니다. 아이폰은 화면 터치로 대부분의 기능을 동작 컨트롤 하게 되는데 터치가 안되면 더 이상 아이폰을 사용 할 수 없게 됩니다. 3. 항목으로 이동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3. 파손에 의한 모든 종류의 스위치 불량


1-1-3-1. 전원 버튼이 파손 되어 버튼이 동작 하지 않는 경우 수리를 해도 되고 수리를 하지 않아도 아이폰을 이용 하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이유는 아이폰에는 AssistiveTouch 기능이 있기 때문 입니다. "그런데 전원이 꺼지면 어떻게 켜요?" 라고 묻는 분이 더러 계신데 아이폰은 충전 케이블을 연결 하는 것 만으로 전원이 On 됩니다.


1-1-3-2. 그래도 미관 상 안 좋고 불편 하니 나는 수리를 하고 싶다는 분은 3. 항목으로 이동 하시기 바랍니다.


1-1-3-3. 파손으로 인해 홈 버튼이 불량인 경우 도 아이폰의 AssistiveTouch 기능으로 불편함을 해소 할 수 있습니다.


1-1-3-4. 그래도 수리 하겠다 라는 분은 3. 항목으로 이동 하시기 바랍니다.



1-1-4. 파손에 의한 케이스(하우징) 불량


1-1-4-1. 파손에 의한 케이스(하우징)의 불량인 경우 사용에 문제가 없고 추가 불량이 발생 할 소지가 없는 경우라면 "외부 케이스"를 이용 하여 아이폰을 보호 하여 사용 합니다.


1-1-4-2. 미관 상 안 좋고 사용에 불편함이 있는 경우로 수리를 받고자 하는 분은 3. 항목으로 이동 합니다.



1-1-5. 파손으로 인해 메인보드 불량 및 아이폰 전체 파손 


1-1-5-1. 파손으로 인해 메인보드 불량 및 아이폰 전체 파손인 경우 무조건 수리를 진행 해야 합니다. 3. 항목으로 이동 합니다.


1-1-5-2. 파손으로 인해 메인보드 불량 및 아이폰 전체 파손 된 경우 수리 보다 새로운 폰을 사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리퍼 가격과 중고 제품 시세 또는 새 제품의 시세를 확인 하여 유리 한쪽으로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1-2. 침수


아이폰 고장 진단 서비스 방법3아이폰 고장 진단 서비스 방법3



아이폰이 침수 되면 즉시 전원을 끄거나 전원을 켜지 말고 휴지로 말아서 즉시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 로 가져 가야 합니다. 침수는 인간으로 따지면 응급 상황 입니다. 침수 된 이후 시간이 지날 수록 아이폰의 기능을 보장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간혹 스스로 침수된 아이폰을 말려 사용 하시는 분이 계신데 그렇게 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침수의 정도 따라 다르겠지만 침수는 침수 액의 종류에 따라 제품의 부식 속도가 다르며, 기기 내부에 작은 공간으로 액체가 침투 되어 우리가 알 수 없는 곳에서 부식이 시작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상태에서 전원을 On 하게 되면 내부에서 합선이 발생 하여 아이폰이 회복 될 수 없는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부식이 시작 되면 해당 부위만 부식 되는 것이 아니라 점점 번져 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나면서 고장 증상이 하나 하나 추가로 발생 하게 됩니다.


결국에는 새로운 폰을 추가로 구입 해야 하는 경제적 부담감으로 돌아 옵니다. 침수 된 아이폰의 경우 보증 기간 동안 이더라도 유상 수리로 진행 됩니다. 수리를 진행 하고자 한다면 3. 항목으로 이동 합니다.




1-3. 배터리 충전 안됨


아이폰 고장 진단 서비스 방법4아이폰 고장 진단 서비스 방법4



1-3-1. 배터리 노후로 인한 충전 불량


노후 된 배터리의 증상으로는 충전이 되지 않거나 충전 되다가 전원이 꺼지고 다시 켜 지기를 반복 합니다. 이 경우 강제 전원 차단을 진행 해 보고 동일 증상인 경우 배터리 교체를 진행 해야 합니다.


배터리 노후 상태를 알아 보는 방법는 "아이폰 홈 화면 -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성능 상태" 에서 %로 표시 됩니다. 새 제품의 경우나 배터리를 새로 교체 한 경우 100%로 표시 되고 사용 시간과 양에 따라 점점 감소 합니다.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다르지만 80%가 되면 사용자가 불편을 느끼기 시작 합니다. 배터리 노후는 불량 증상이 아닙니다. 배터리는 소모품이고 소모품은 사용량에 따라 교체 하여 사용 하는 것 이기 때문 입니다. 배터리 관리 방법은 "아이폰 베터리 관리 설정 방법" 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새 제품인 경우 잘 사용 하다가 갑자기 충전이 안된다고 한다면 불량으로 볼 수 있는 것 입니다. 배터리 충전이 안되면 배터리를 교체 해야만 아이폰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효율이 떨어져 더이상 사용 할 수 없을 때 외부 전원을 연결 해서 사용 하면 안될까? 


이렇게 기대 하시는 분들 많을 겁니다. 아이폰은 그렇게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아이폰은 외부 전원 만으로 동작이 되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교체를 하고자 한다면 3. 항목으로 이동 하세요. 



1-3-2. 메인보드 불량으로 인한 충전 불량


아이폰의 배터리는 배터리와 배터리 라인이 한 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라인은 바로 메인보드로 연결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배터리 라인 불량은 곧 배터리 교체를 의미 합니다. 메인 보드에는 배터리 라인 컨넥터가 있어 단추처럼 연결 할 수 있는 구조 입니다. 


이 컨넥터가 망가지는 경우 메인보드 불량으로 교체 대상 입니다. 이는 사용자가 알 수 없고 수리 기사가 정상 배터리를 교체 해 본 이후에 확인이 되곤 합니다. 수리를 원하는 경우 3. 항목으로 이동 합니다.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쓰기 위한 설정이 있습니다. "아이폰 백그라운드 앱 새로고침(베터리 소모 줄이자)"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2. 개인이 확인 해야 할 사항


2-1. 아이폰의 ios 버전이 최신 버전 인지 확인 합니다.


아이폰 업데이트 방법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오류 수정과 보안 강화 방법"을 참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2. 아이폰 설정 리셋 또는 설정 초기화


아이폰의 설정 리셋 방법은 "아이폰 소프트 초기화" 을 참조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3. 아이폰 공장 초기화


아이폰의 공장 초기화는 "아이폰 공장 초기화 하는 방법" 을 참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애플 고객 센터에 문의


애플 콜 센터 (080-333-4000) 에 365일 오전 9시 ~ 21시 사이에 전화를 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1. 상담을 시작 하면 콜 센터 직원이 몇 가지 정보를 요구 합니다. 본인 확인 및 제품 정보 확인이 그것 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일련번호를 물어보는데 "Apple 일련번호 쉽게 확인 방법" 글을 참조 하시면 쉬워 집니다.


3-2. 고장 내용을 이야기 하는 경우 비교적 자세히 이야기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들은 다양 한 환경에서 아이폰을 사용 하기 때문에 자세 한 정보는 상담자로 하여금 정확 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3-3. 조치를 받을 수 없는 고장 증상이거나 조치를 받아도 해결이 안되는 경우 서비스 센터에 방문 하여 하드웨어적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3-4. 거주지에서 가까운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를 추천 받고 해당 서비스 센터의 연락처와 위치를 제공 받습니다. 


때로는 예약이 필요 할 수 있으며, 예약이 필요 한 경우 예약을 합니다.




4.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의 서비스


4-1.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에 도착 하면 접수를 하고 대기표를 받아 순서를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2. 내 순서가 되면 아이폰의 불량 증상을 이야기 하고 증상 재현을 합니다.


4-3. 서비스 기사가 증상을 확인 하면 고장 증상에 따라 1차(대부분 소프트 웨어적) 조치를 취합니다.


4-4. 동일 증상이 지속 되는 경우 2차(대부분 하드웨어적 ) 조치를 취 합니다. 이 때 유상과 관련된 문제가 확인 되면 서비스 기사가 비용 안내를 해 줍니다. 


4-5. 한국의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에서의 수리 항목 중 별도로 수리 가능 한 기능은 디스플레이 교체 와 배터리 교체 입니다. 나머지 불량 증상에 대해서는 유상 또는 무상 리퍼로 진행 됩니다.


4-6. 사용자는 비용을 지불 하고 수리 할지 아니면 수리 하지 않을 지를 결정 하고 서비스 기사에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 합니다.


4-7. 수리가 완료 되면 수리 기사로 부터 수리 내용을 설명 받고 수리가 완료 된 제품을 돌려 받습니다.




5. 비용의 정산


5-1. 다음에 열거 한 5-1-1~5-1-1-2 조건을 만족 하는 경우 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5-1-1. 아이폰 보증 기간 인 경우(구매일 로 부터 12개월이 지나지 않은 경우)


5-1-2. 외관에 파손 흔적이 없는 경우


5-1-3. 내부에 침수 흔적이 발견 되지 않은 경우


5-1-4. 불량 증상이 재현 되는 경우



5-2. 에플 케어를 구매 한 경우 구매 한 기간 만큼 보증 기간이 연장 됩니다. 



5-3. 보험 적용을 받는 방법 입니다.


5-3-1.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에서 유상 서비스를 받습니다. (사설은 불가능 합니다.)


5-3-2. 서비스를 받고 서비스 비용을 지불 하고 "영수증"과 "진단 보고서(견적서)"를 받아 옵니다.



KT의 보험금 수령 절차


5-3-3. 안심 모바일 보상 센터 앱을 설치 합니다. 


5-3-3.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에서 받은 영수증, 진단 보고서, 안심 모바일 보상 센터 앱에서 받은 개인 동의서, 보험금 청구서를 사진 찍어 안심 모바일 보상 센터 앱으로 제출 합니다.


5-3-4. 기다리면 문자로 안내 문자가 옵니다.


5-3-5. 가입 한 보험의 종류에 따라 서비스 비용을 되돌려 받습니다. 이때 보험 종류에 따라 자기 부담금이라는 것이 있으며 총 수리 비용에서 자기 부담금을 제외 한 비용을 돌려 받습니다. (자기 부담금자기 부담금은 최소 3만원 ~ 최대 총 수리비의 40%까지 다를 수 있습니다.)



SK의 보험금 수령 절차


5-3-3. 수리 완료 후 T스마트 세이프 보상 센터 에 사고 접수를 합니다. 접수 방법은 두 가지 입니다. T스마트세이프 고객센터 통화 후 상담자 연결 하여 접수 (1599-4962) 하는 방법과 T스마트세이프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tsmartsafe.com)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5-3-4. 온라인 또는 팩스(1566-4249)를 통해 수리비 견적서, 입금계좌 통장 사본, 영수증, 신분증 사본(온라인 접수일 경우제외), 가족관계증명서(미성년자, 제3자 통장의 경우에만 해당)를 제출 합니다.


5-3-5. 가입 한 보험의 종류에 따라 서비스 비용을 되돌려 받습니다. 이때 보험 종류에 따라 자기 부담금이라는 것이 있으며 총 수리 비용에서 자기 부담금을 제외 한 비용을 돌려 받습니다. (자기 부담금자기 부담금은 최소 3만원 ~ 최대 총 수리비의 40%까지 다를 수 있습니다.)



LG U+의 보험금 수령 절차


5-3-3. 보상 센터로 전화 접수 또는 홈페이지에서 보상 신청


5-3-4. 보험 청구서, 개인정보처리 동의서, 영수증, 견적서를 U+ 보상센터 앱이나 팩스(0505-136-4477)로 제출 합니다.


5-3-5. 보상 승인 후 다음 영업일에 보험금이 지급 된다고 합니다.



5-4. 애플 공인 서비스 비용을 알고 싶다면 "아이폰 수리 비용" 으로 이동 하여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글은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할 예정 입니다. 해당 글이 유익 했기를 바며 추가 또는 수정이 필요 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및 방명록 그리고 네이버 지식인 "knrse0423" 아이디로 문의 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도와 드리 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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