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

아이폰이 침수 되면?

반응형

아이폰이 침수 되면?

여름이면 침수 된 폰이 많이 집니다. 휴가 철 물을 접 할 기회가 많기 때문인데요. 비에 젖은 아이폰, 바닷가에 갔다가 침수 된 아이폰, 화장실에 빠진 아이폰, 새워 하다 침수 된 아이폰등이 이에 해당 합니다.

 

 

아이폰이 침수 되면 1

 

A. 아이폰 침수란 무엇일까요?

 

아이폰 침수 라는 말은 아이폰 내부가 물 또는 습기등에 노출 또는 접촉되었다는 것을 말 합니다. 서비스 업체에서는 그럼 어떻게 침수 인 것을 알 수 있는 걸까요? 아이폰 쁜만이 아니라 모든 기기에는 "침수 라벨"이라는 것이 내부에 부착 되어 있습니다.

 

 

 

이 침수 라벨은 습기에 닿으면 색이 빨간색으로 변하는 성질이 있어 침수 확인에 용이 하게 사용 됩니다. 또는 실제로 물기를 확인 하는 경우도 있고 부품이 부식 된 모습을 확인 하여 침수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이 침수 되면 2

 

그렇다면 내 아이폰이 침수 되었다고 의심이 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떤분은 선풍기에 말리는 분이 있고 어떤분은 습기 제거제에 밀봉 했다가 사용 하는 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아이폰에 매우 위험한 해결 방법 입니다. 아래 침수가 의심 되었을 때 사용자가 할 수 있는 일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B. 침수가 의심 되는 아이폰에 유저가 잘못 알고 있는 대처 법

 

1. 침수가 의심되는 아이폰을 겉에만 물기를 닦아 내고 바로 사용 한다.

 

 

아이폰이 침수 되면 3

 

침수가 의심 되는 아이폰을 겉에만 물기를 닦고 사용 할 경우 아이폰을 사용 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내부에 남아 있을지 모르는 습기나 물기가 합선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거나 시간이 지나면서 산화 현상에 의해 부식이 예상 되기 때문 입니다.

 

 

 

2. 침수가 의심되는 아이폰을 선풍에 말린 후 사용 한다.

 

 

아이폰이 침수 되면 4

 

선풍기를 이용해서 침수된 아이폰을 말린 후에 사용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 입니다. 선풍기로는 아이폰 내부에 침투 한 습기를 제거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3. 침수가 의심되는 아이폰을 전원을 켜 이상 없는지 확인 한다.

 

침수가 의심되면 더이상 아이폰은 안전 하지 않습니다. 내 아이폰이 안전 한지 확인을 위해 절대로 전원을 켜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전원을 켜는 순간 저정 있는 회로에 전기가 흘러 합선을 일으키고 합선을 발생 시키며, 부품에 데미지를 입혀 아이폰 기능을 상실 하게 만듭니다.

 

 

 

C. 내 아이폰은 방수가 되는 기능이 있어 화장실이나 샤워 할때 가지고 들어 간다.

 

1. 아이폰의 방수 기능은 얼마나 될까요?

 

아이폰의 방수 기능은  IP67 등급 입니다. 이는 이론적으로 1미터 수심에서 30분 정도의 방수 기능이 있다는 것 입니다. "이 정도면 안전 한 것 아니냐?" 라고 말씀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입니다. 애플은 방수라는 의미로 "WATER PROOF" 대신에 "WATER RESISTENT" 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한국어로 표기 하면 두 표기 모두 방수 입니다. 하지만 "WATER RESISTENT"는 가볍게 비오는 상황에서 견딜 수 있는 정도라는 의미 입니다. 이보다 한단계 높은 수준이 "WATER REPLLENT" 입니다. 완벽한 방수는 아니지만 특수 코팅 처리에 의해 상당량의 물을 막아 줍니다.

 

완변한 방수를 의미 하는 표현이 "WATER PROOF"인 것 입니다. 방수 수준은 IP68에 해당 하고 갤럭시 노트7이 이에 해당 합니다.

 

 

2. 애플에서는 방수 기능에 대해 보증 할까?

 

애플은 보증기간(구매 후 1년간)동안 침수 또는 파손흔적이 없는 경우 무상 서비스를 진행 합니다. 방수 기능이 있는 제품이라 할지라도 침수된 폰에 대해서는 1년간의 보증 서비스에서 제외 된 다는 것 입니다. 

 

 

 

 

3. 화장실이나 샤워 시에 아이폰을 사용 해도 되는 것 일까?

 

화장실과 같은 밀폐 된 공간과 습기가 높은 샤워실에서 아이폰을 사용 하게 되면 침수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유는 습기가 높은 곳에서는 IP67급인 아이폰은 습기를 막지 못하게 되고 침수 라벨은 서서히 붉은 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 또한 침수의 일종이기 때문에 서비스시에 유상 으로 전환 되기 때문입니다.

 

 

 

D. 침수가 의심 되는 아이폰 대처법

 

1. 침수가 의심 되면 먼저 전원을 차단 합니다.

 

2. 외부에 물기를 화장지 같은 흡수가 잘 되는 물건으로 닦아 줍니다.

 

3.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에 점검을 요청 합니다.

 

*** 백업은 평소에 주기적으로 해 주셔야 합니다. 사고가 나서 백업을 생각 한다면 이는 너무 늦은 것 입니다.  

 

 

 

E. 아이폰 방수 방법

 

아이폰을 해변에, 화장실에, 샤워 할때 사용 하고 싶으시다면 반드시 방수팩이나 방수 케이스를 사용 하시기 추천 드립니다.

 

 

 

 

 

 

 

아이폰 방수 기능만 믿고 나중에 후회 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App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어팟 실시간 듣기  (0) 2019.05.31
아이폰 확대기를 활용 하자.  (0) 2019.05.27
아이폰 테스트 방법  (0) 2019.05.20
아이폰 서비스 만족도  (1) 2019.05.15
애플 공인 인증 서비스 센터  (1) 2019.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