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

아이폰 서비스 만족도

반응형

아이폰 서비스 만족도

 

 

 

아이폰 서비스 만족도1

 

 

 

작년 10월 경 와이프와 핸드폰 배터리 교체를 위해 서비스 센터에 방문 한적이 있습니다. 와이프는 갤럭시 노트5를 저는 갤럭시7의 배터리를 교체 하기 위해서 입니다. 결과는 와이프는 갤럭시 노트9을 새로 구입 하기로 했고 저는 아직 배터리가 쓸만 해서 그냥 사용 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대신 아이패드 프로 와 아이폰6S 플러스 배터리를 교체 하기로 하였습니다. 마침 배터리 이슈도 있고 해서 평소 보다는 저렴 한 가격에 교체 가능 한 상태 였습니다. 가로수길 애플 매장에 방문 하기 위해 사전 예약을 했습니다. 예약일이 되어 어렵게 찾은 가로수길 애플 매장은 주차 공간이 업성 주변 학교에 유료 주차를 하였습니다.

 

예약을 하고 갔지만 오랜 시간 기다려야 했고 아이패드는 리퍼로 진행 되고 지금은 재고가 없어 1주 정도 기다려야 한다고 합니다. 이럴 려면 예약은 왜 하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예약은 시간 약속이 지켜지고 해당 모델의 자재 확보를 함으로서 고객의 불편을 줄이고자 하는 것이 아닌 그냥 다른 업체들이 하니깐 따라만 하는건가 싶습니다.

 

예약을 할때 기종이 확인 되고 정해진 날짜까지 자재가 준비 되고 담당 기사가 정해지면 고객은 약속 시간에 방문 해서 바로 조치 받을 수 있는 그런것은 전만의 상상이었던 듯 합니다. 5개월이 지난 지금 제 아이패드는 불량 입니다. 배터리 교체 이전의 아이패드는 무려 2년 이상을 아무 문제 없이 사용 한 양품입니다.

 

하지만 교체 받은 아이패드는 불량 이었던 것 입니다. 화면 좌측 상단이 시간이 지나자 깜빡이기 시작 했는데 물론 처음에는 그런 증상이 발견 되지 않았습니다. 애플에서는 리퍼 교체를 받으면 3개월의 추가 보증 기간을 줍니다. 그런데 3개월이 지나면 또 유상 서비스 입니다.

 

아이패드 디스플레이 교체 비용은 새로 구매 해야 하는 금액에 가깝습니다. 이런 이유로 수리를 못하고 있는 현실 입니다. 만약 배터리 교체 이전의 아이패드에 배터리만 교체 받았더라면 지금도 문제 없이 사용 했을 것이라고 저는 장담 합니다.

 

애플의 리퍼 정책은 고객들에게 너무나 큰 위험 부담을 안겨 주는 듯 합니다. 위에 적어놓은 제 체험담이 이번 애플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 국내 기업 서비스와 비교 했을때  애플의 부족한 서비스 정책을 여실히 보여 주는 듯 합니다. 국내 서비스 센터와 애플 서비스 비교 항목은 7가지로 비교 했습니다.

 

해당 결과는 이동통신 전문 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가 지난해 10월 조사 한 애용입니다.

 

 

 

1. 주차 시설이 편리 했다.

 

국내 브랜드는 82점 애플은 51점 입니다. 31점이나 차이 나는군요.

 

 

2. 센터에서 수리전 대기 시간

 

국내 브랜드 87점 애플은 62점 입니다. 25점 차이 나는 군요.

 

 

3. 무료 서비스의 범위

 

국내 브랜드 62점 애플은 38점 입니다. 24점 차이 나는 군요.

 

 

4. 점검 시간

 

국내 브랜드는 91점 애플은 71점 입니다. 20점 차이 나는 군요.

 

 

5. 수리 비용

 

국내 브랜드는 76점 애플은 60점 입니다. 16점 차이 나는 군요.

 

 

6. 유상 수리율

 

국내 브랜드는 43점 애플은 33점 입니다. 10점  차이 나는 군요.

 

 

7. 평균 사용 된 유상 서비스 비용

 

국내 브랜드는 14만원 애플은 22만원 입니다. 8만원 차이 나는 군요.

 

아이폰 서비스 만족도2

 

 

애플은 애플사가 직접 서비스 하는 곳이 국내에 가로수길 매플 매장 밖에 없습니다. 나머지 공인 서비스 센터는 2차 협력 업체에서 진행 되고 있습니다. 아무리 교육이 잘 되었다고 해도 직영 서비스 만큼 좋은 서비스를 받기 어렵다고 생각 합니다.

 

2차 협력 업체는 대형 업체가 아닌 소규모 업체이기 때문에 주차 공간 확보율이 낮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사실 실질적인 서비스 센터는 3차 협력 업체에 해당 됩니다. 그렇다 보니 더욱 소규모 업제로 예상 됩니다. 서비스 업체를 선정 하는 항목중에 기술력, 서비스 인원, 센터 크기, 센터 위치, 주차 공간 등은 매우 중요한 조건 입니다.

 

아무래도 직영센터가 많은 국내 브랜드 와 비교 하기에는 역부족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고 애플이 한국 시장을 중요하게 생각 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2019/05/12 - [Apple] - 애플 공인 인증 서비스 센터

 

애플 공인 인증 서비스 센터

애플 공인 인증 서비스 센터 애플 홈페이지에서 공인 서비스 센터를 찾으려 하니 뺑뺑 돌다가 다시 처음 검색 사이트로 돌아 오개 되는 기이한 현상이 있어 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통해 애플 공인..

phoneway.tistory.com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리고 해당 내용에 문제가 있거나 수정 해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 아래 "리플"이나 "방명록"에 내용을 남겨 주시면 확인 후 검토 하여 수정 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마음에 들고 도움이 되었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Used device 
 iPhone6S Plus 128G IOS 12.2 
 iMac MacOs High Sierra 10.13.6 / Windows 10

 

반응형